보편적인 인식, 즉 진리에 근접할 ‘전망’을 얻게 된다고 보는 것이다.
3. 인텔리겐챠(intelligenstia) -이른바 ‘자유부동하는 지식인’의 문제
지식의 가능성 문제, 진리의 확보 여부 등과 같은 인식론적 문제에 있어 만하임의 또 다른 이론적 대응은 인텔리겐챠라는 중립지대를 상정한 것이다.
지식인들에게는 보편적인 자기추구를 위해서 필요한 최소한의 사회적 통로조차도 마련되어 있지 못했음.
전쟁은 지식인층을 남과 북으로 나누었고, 반공이라는 허위의식은 그 당시 세계에 대한 체계적이고 이념적인 해석을 원천봉쇄함.
정치적으로는 민주화의 가능성을 확인하자마자 커다란 좌
지식인
제1장 조직 내에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상사를 과소평가하지 말라.
‘상사를 다루는 방법’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네 가지 명심해야 할 사항’을 살펴보자.
첫째, 상사는 평범한 인간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그에 맞게 행동할 필요가 있다.
둘째, 절대로 상사는 ‘사람의 마음을 헤아
보편적인 좌/우의 가치지향이란 존재하지 않는가? 일정한 경향성은 있다. 좌파는 전통과 관습을 타파하고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진보세력인 반면에, 우파는 전통을 중시하고 변화를 기피하며 현상 유지를 지향하는 보수 세력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좌파와 진보, 우파와 보수는 결코 동의어가 아니며,
Ⅰ. 서론
기존 포드 자본주의 생산방식의 실패로 국가가 시장에 개입하여 효율적이고 자유롭게 운영되고 고전 복지국가가 위기에 처해 있다고 판단하여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은 신자유주의 발전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후 글로벌 자본주의의 정책 이념으로 떠오른 신자유주의는 두 현상 덕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