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상관주의(relationism) -인식론의 문제
지식, 관념 등이 개인의 사회적 위치에 따른 관점에 기반한 것이라면 우리는 그러한 인식이 보편적인 것인가에 대해 의문시할 수 있다. 왜냐하면 만하임의 지식의 존재구속성 -더구나 그것이 매우 분화되고 중첩적인 다양한 층위를 갖는 사회적 위치에 기반한
Ⅰ. 서론
알튀세는 갈등주의적 관점에서 평가될 수 있는 사상가이다. 그에 따르면 이데올로기를 재생산하는 것은 새로운 지식, 행동 방식의 체계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기정의 세계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체계를 제공한다. 사회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능하게 해 주는 것이 아니라 기정의 이
I. 만하임 이전의 지식사회학
i) 게오르그 헤겔(1770~1831) 및 독일 역사주의자
체계적인 연구와 분석이 행해지는 학문의 한 분야로서의 지식사회학은 대체로 19세기 독일의 지적 풍토 속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이 시기의 지도적 이론가인 “게오르그 헤겔은 각각의 역사적 시기는 하나의 논리
지식사회학 (Sociology of Knowledge)
1> 지식사회학이란?
옳다고 믿어 왔거나 믿도록 강요되어지는 관념이나 지식 체계들을 일단 의심하는 데카르트적 회의로부터 그 관념들을 떠받치고 있는 사회적, 역사적 맥락과의 관계 검토로 나아가, 관념과 사고 체계의 필연적 존재 이유를 이해하게 하면서 동
지식을 중시한다고 해서 `주형관`을 `주지주의 교육`이라고도 부른다.
5) 교사관 : 교사는 배우는 사람이 필요로 하는 교육내용, 즉 지식을 소유하고 있어 이를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따라서 `주형관`에 근거한 교육은 지식을 소유한 교사중심으로 전개될 수밖에 없다.
2. 성장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