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현십원가」는 고려 시대까지 향가 문학이 계속되어 온 것을 보여 주는 본보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고려 초기의 일일 뿐, 향가는 고려 초 이후부터 쇠잔해지기 시작하였다. 예종이 지은 <도이장가>나 의종 때 정서가 지은 것으로 알려진 <정과정곡>은 향가의 잔영이 남아 있는 고려가요라 할
방안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2. 향가 개론
향가는 신라 사람들이 즐겨 창작하고 불렀던 노래 유산을 하나의 장르로 묶어서 부르는 이름이다. 현재까지 남아 전하는 작품은 모두 25수로 『삼국유사』에 14수가 전하고 『균여전』에 「보현십원가」11수가 전한다. 이들은 모두가 신라 특유의 우리말
Ⅰ. 상징과 도교
도교사상사에서 도교수련의 원리나 단계와 관련시켜 일원상의 상징이 사용된 것은 「주역참동계」가 출현한 이후이다. 청대의 모기령에 의하면 원래 「주역참동계」에는 <수화광곽도>, <삼오지정도>등이 첨가되어 있었다고 한다. 그가 말한 <수화광곽도>는 중앙에 일원상을 배치하
유아를 수동적인 학습자로 가정하며 학습을 기계적 반복 학습인 지필 훈련, 수학적 계산 방법의 암기 결과의 지식이 누적되는 현상이라고 인식함으로써 학습지 활동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연계한 보육교사의 수학활동 지도방안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Ⅰ서론
1. 선정동기
모든 것이 현대화로 치닫고 있는 세상, 모든 사람들이 초록빛의 휴식을 갈망하는 것이 당연하리라고 본다. 그런 의미에서 조원들의 머릿속을 스쳐간 곳이 바로 청송군이었다. 청송이라는 이름이 전달하는 이미지부터 사람들을 관광지로 끌어올 수 있다는 생각에서 선정하게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