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본질은 규정된 교재내용을 자기의 것으로 동화하는데 있다.
넷째, 학교는 정신적 훈련을 위해 전통적 교수방법을 받아들여야 한다.
다섯째, 문화적 유산의 보존과 전달을 중요시한다.
2. 교육특징
① 학교는 인류의 문화재 중에서 가장 존귀한 본질을 대표하나 사상과 이론 및 이상
교육개혁 운동이었으며, 전통적 교육이 주지주의, 주입식, 교사중심, 개인차를 무시한 일제지도의 교육임을 비판하고 학생의 흥미와 자유에 의한 전인교육, 개인차를 존중한 개성교육, 생활경험활동 등을 중심으로 한 새 교육에의 전환을 시도하였다. 즉, 진보주의 교육사상은 성장하는 아동의 흥미와
교육목표나 내용이 적합하지 못한 측면을 가지고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3) 항존주의 교육철학
항존주의 교육사상은 모든 것을 상대적으로만 생각해 보편적인 가치와 진리를 잃어가고 있는 현대문명과 교육에 대한 비판으로서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항존주의는 문화적 유산의 가치를 절
Ⅰ. 개요
전통적 학문으로서의 철학은 궁극적 실재(實在, reality)와 확실한 지식과 본질적 가치의 탐구를 주요한 과제로 삼아왔고, 이러한 문제들을 에워싼 여러 가지의 학설들은 세계와 인간과 사회를 설명하는 기본적인 원리에 관련되어 있으니 만큼, 교육적 원리에 관하여 명시적으로 혹은 암시적
교육철학이 되기에는 부적합한 면이 있다.
철학적 이론의 연장으로서의 교육철학을 살펴보자.
첫째, 철학적 신념체계로서 어떤 ‘주의’를 표방하는 것이며 그 주의에서 주장되는 철학적 학설의 논리적 귀결로서 어떤 교육사상이 성립되는 것이다.
둘째, 철학의 지식을 형이상학인식론가치론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