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체론에 관한 논의는 끊이지 않았고, 오늘날 새로운 디지털영상은 현실과 픽션에 관한 담론을 지배하고 있다. 영화의 세계는 스크린 위에 빛의 映射가 전개하는 그림자의 세계이다. 이 幻影은 만져질 수 있는 현실 자체는 아니지만, 현실과 완전히 다른 허상도 아니다. 유구한 미학전통을 가진 중국에
맺 음 말
이제까지 우리는 칸트 철학의 체계 속에서 미학이론의 위치를 파악해 보았고, 그러한 미학이론의 전체적 틀 속에서 미론의 인식론적 근거와 자격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그러한 미론과의 연속적인 관계 속에서 숭고론의 문맥을 검토한 끝에 칸트가 제시하고 있는 미와 숭고 두 개념의 공통점
설명하면, 한편으로는 가치에 물들지 않은 사물의 세계와 그 사물의 근원에 대한 탐구로서의 존재론적 본체론과, 다른 한편으로는 인문세계를 구축하는 가치욕구를 배제하고 생 자체를 본체의 세계로 개방시키려는 실천적 노력으로서의 무욕양생의 인생론이라는 고유문제를 다루었다고 할 수 있다.
ⅱ.공자 철학의 특징
공자의 주요 관심사는 정치적 윤리학을 매개로 하여 인간의 행복을 실현하는 것이었다.
또한 공자는 인간의 본성을 다음과 같이 파악하였다. 인간은 본래 안정된 마음을 받아 태어났고 , 그것이 본연의 모습이다. 마음이 외물에 반응하여 움직이면 감정적인 욕망이 된다. 그 욕
Ⅰ.미적 코드(Aesthetic Code)
1. 미적 코드(Aesthetic Code)의 남성과 여성의 시각
남성들은 보고 느껴지는 것들을 구성요소로 분류해서 설명하거나 조직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껴 미적 코드를 이해하기 어려워하는데 반해, 여성들은 세상을 좀 더 매력적으로 만들고, 이를 위한 브랜드의 역할을 중시하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