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는 인간본성의 영원하고도 파괴될 수 없는 형이상학적인 욕구의 표현으로서, 인간의 초감각적인 모든 것을, 인간이 스스로 제시할 수 없는 모든 것은 표현한다. 또 종교는 모든 민족과 문화가 하나의 거대한 또 다른 것 속에서 반영된 것으로 보편적 강제성을 요구함으로써 국가를 수정하며 문화에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부르크하르트는 1818년 스위스의 국제적 문화 도시 바젤(Bazzel)의 귀족 가문에서 태어나 유복한 유년기를 보냈으나, 12세 무렵 모친과 사별하고, 가문의 몰락을 경험하였다. 그는 신학, 고전어, 철학 등을 배우다가 역사학으로 전환하였다. 부르크하르트는 1839년 가을부터 1843년 봄까지 베를린 대학에 머물
출세작 《라틴 및 게르만 제(諸)민족의 역사 1494∼1514》(1824)
- 저서: 《종교개혁 시대의 독일사》(1845~1847) 《프로이센사》(1847∼1848) 《16~17세기 프랑스사》(1852~1861) 《16~17세기 영국사》(1869)
- 객관적 사실주의를 통해 역사학을 철학 ·정치학에서 해방 ‘근대 역사학의 아버지’
2) 객관적 실증주의
3-2) 식물
단군신화에서는 식물로써 신단수, 쑥, 마늘이 등장한다. 신단수에서는 웅녀가 자식을 잉태하기 위하여 신단수에서 비는 것에서 수목숭배사상을 볼 수 있다. 원시사회에서는 巨木·古木을 신성시하고 신수로 여기는 사상이 있었다.
또한 호랑이와 곰이 사람이 되기를 원할 때 신이 쑥과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