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전 국외 상황
◈1943년 11월 카이로회담 : 조선의 독립을 보장한다.
1943년 11월 23일에서 27일까지 이집트의 카이로에서는 미국의 루스벨트, 영국의 처칠, 중국의 장제스등 연합국 수뇌가 회담을 열었다. 정치적인 문제로는 일본에 대항한 연합군의 협력에 대해서 협의하고 일본의 영토문
한국민족의 분단과 양체제의 대립을 단순히 현상적인 정치역학인 관계나 사회경제가적인 연관에서만 보는 것을 넘어서서, 그것의 신학적 의미를 규명하고자 한다.
십자가적 정치신학은 한국민족의 분단과 통일에 관해 접근할 때 정치적 어용화와 동시에 교회와 신학의 이데올로기화를 십자가 신
한국을 하나님 말씀 위에 세우는 일”은 가능할 것이다. 이런 점에서 필자는 평화통일과 민족복음화를 위한 한국교회의 실천과제로서 북한선교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1)
통일과 민족복음화를 위한 교회의 자아모색
한국의 기독교사를 보면 시대마다 분명히 교계가 지향하고자 하는 방향성을
교회의 역사적 첫 만남
남북교회는 1986년 9월 5일 스위스 글리온에서 역사적인 첫 번째 만남을 가지게 된다. 이는 세계교회협의회의 주선으로 가능했으며 그 모임의 성찬식에서는 그 동안 북한교회를 의심의 눈으로 보던 남북교회 지도자들은 따뜻한 포옹을 했다. 그 후 남북교회는 공식 국제협의
가난한 자의 외침과 영혼이 죽은 자의 대립 중 어느 것이 더 큰가 또 복음전파와 사회참여 중 어느 것이 우선 되어야 하는가 교회는 이데올로기적 상황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상처받고 치료를 요하는 사람들의 제사장 역할인가, 아니면 헤롯의 집에서의 선지자 역할인가 또 어떤 죄에 우리의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