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적 기반을 유교적 가치와 신념체계에 두고 있었던 조선시대의 문헌을 분석해 보면, 아동은 성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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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교와 불교 유아 발달관의 긍정적인 측면
첫째, 유전 대 환경에 관한 논쟁은 인간발달 분야에서 오랫동안 쟁점이 되어온 주제이다. 그런데 서양에서는 이 두 요인을 서로 독립적인 것으로
사상적 전통은 오히려 의리와 충절을 표했던 정몽주 계열이 잇게 된다. 결국 한국 유학의 정맥으로 자리잡게 되면서 조선전기 유학의 도학적(道學的)전개 양상을 나타낸다. 정몽주의 사상은 길재(吉再)와 김숙자(金叔滋), 김종직(金宗直), 김굉필(金宏弼), 조광조(趙光祖) 등에게 전승되어 한국 도학의
불교계에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해 준다. 중관과 유식의 대립은 극복되지 않으면 안 될 사상적 과제라고 여겨지고 있었으며 이것의 해결이 한국의 불교 사상가인 원효에 의해서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하게 되는 것이다. 원효는 기신론(起信論)을 근거로 화쟁 사상을 성립시킨다. 화쟁 사상은 훗날 대각
불교서적보다 더 철저히 금지되었다.
1. 불교
1) 왕권과 불교 : 왕조 초기
고려 말 문벌체제와 결탁한 불교세력은 잦은 불교행사와 사원 건축을 통해 국가재정을 낭비했다. 이성계가 정치권을 장악하면서 성균관을 중심으로 한 유교세력이 정도전을 중심으로 이러한 사실에 근거하여 불교비판을 전
않고 자신의 입장에서 종합하여 체계화시켰다. 여기에 송유의 주요과제였던 도교와 불교를 유가의 이론에 수요한 새로운 유학의 건설도 주자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포용성을 내재한 사사의 종합화는 중국의 지배적인 사상체계로 자리 잡을 수 있는 하나의 커다란 요인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