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는 당시의 사회변동과 고려사회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과제인 것이다. 나는 지금까지 알고 있던 호족들의 나말여초 시대의 중요한 정치・경제・사회 세력이었던 호족에 대해서 그시대의 사회변화와 관련시켜 다시 한번 알아보고 , 그것들과 선종불교와는 서로
고려불교계를 양분하고 있었다. 지눌의 선배이자 문종의 넷째 아들인 의천(義天)은 선종 슬려들을 천태종에 흡수시키는 방법으로 두 종파를 통합하려고 하였다. 한편 불교는 왕실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한 덕분에 사원은 대 규모의 토지를 소유할 수 있었다. 이런 연유로 불교는 경제적으로 번성을 누
Ⅰ. 머리말
무신집권기의 고려불교계는 개경 중심의 불교계의 타락상과 이에 대한 개혁 의도에서 결사운동이 전개되었다. 우선 지눌 불교의 역사적 위치를 이해하려는 의도에서 定慧結社의 창립과정이나 불교사상, 나아가 수선사의 성립기반과 사회세력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지눌 이후의 수선
불교와 왕실과의 관계에 있어서 불교는 통일 고려국가를 탄생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고려의 귀족사회가 점점 난숙하여 감에 귀족과 사원과의 유대관계는 더욱 심화되었다. 외척 인주(仁州) 이씨(李氏)와 이에 대한 반대세력인 안산(案山) 김씨(金氏)를 비롯하여 왕
불교와 왕실과의 관계에 있어서 불교는 통일 고려국가를 탄생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고려의 귀족사회가 점점 난숙하여 감에 귀족과 사원과의 유대관계는 더욱 심화되었다. 외척 인주(仁州) 이씨(李氏)와 이에 대한 반대세력인 안산(案山) 김씨(金氏)를 비롯하여 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