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개되면서 종래의 탑 중심 신앙형태 또한 불상으로 옮아갔다. 즉, 사원의 중심축이 탑에서 서서히 불상으로 바뀌게 되었던 것이다. 이와 함께 교세의 확장으로 사원 건축이 더욱 빈번해지면서 각 분야에 걸쳐 화려하고도 다양한 조형활동이 가능해져 불교미술이라는 독자적인 양식이 나타났다.
불교미술만이 아니라 벽에 그려진 미술도 이에 포함 시켰을 것이다. 그러나 일반 다른 그림들은 중국의 선묘지(線描之) 필법(筆法)은 시대에 전래된 불화의 음양적(陰陽的) 표현법에 의한 방법과 혼합되어 신라시대에는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샤머니즘적인 그림의 도식적(圖飾的)기법과 혼용(混用)되어
➃ 미법 산수화풍
중국 북송 때의 문인화가인 미불, 미우인 부자가 창시한 화풍. 점을 여러 번 겹쳐 찍어서 형태를 표현하는 미점준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흙산이나 멀어 보이는 나무 등을 그린다. 특히 비온 뒤나 짙은 안개가 낀 습윤한 자연경관을 그릴 때 즐겨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
3) 왕권의 안정과 북진정책
고려는 후삼국을 통일하였지만 아직 왕권이 안정되지 않은 불안한 상태였다. 삼국통일에 공을 세운 지방 호족들이 개인군사를 거느리고 임금에 버금가는 세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이에 태조는 호족들의 세력을 왕권 아래 묶어두기 위하여 이들의 딸을 왕비로 맞아들였다.
Ⅰ. 불교와 불교철학
우주론을 통해서 불교와 화이트헤드를 비교한다고 말할 때, 혹자는 도대체 불교에 우주론다운 우주론이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을 먼저 던질 수 있다.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은 우주론을 생각하면서 대개 자연과학과 그것에 근거한 우주론을 염두에 두고 있기 마련이다.
예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