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만교를 탄생시켰다.
당시의 종교. 사상계는 전통적인 브라만교와 함께 새로운 사상들이 백가쟁명 하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때 참 삶의 길로서의 불교의 출현은 하나의 시대적 요청이었다.
부처는 부처 당시 인도의 계급제도였던 사성(四性)제도에 대해 사람들에게 인간은 평등하다는 인간존중
부처는 '아타'를 부인한 것이다. 부처는 영혼의 단독의 존재를 부정하였다. 윤회설을 믿기는 하였지만 당시 브라만 교도들이 믿는 대로의 윤회설을 믿지는 않았다. 자기가 보는바 윤회설을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등불을 켜서 그 불을 또 다른 등불에 옮기고 또 옮기고 한다고 하자. 그 때
불교의 진리를 이해시켜야 한다. 민중들은 대부분 지식이 뛰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교리를 그들에게 쉽게 납득시키기 위해서는 시청각적인 방법을 동원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쉽게 말하면 가시적인 증거물로 신앙의 대상을 구체화시키는 것이다. 더구나 후대로 내려오면서 석가모니부처를 신격화
불교의 의미
불교는 통칭 팔만대장경이라 하는 것처럼 이렇게 많으니 무슨 말씀인지 알기 힘들고, 설사 좀 안다고 해도 간단하게 어떤 것이 불교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우선 불교라는 말 자체에서 보면 불교란 불 즉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부처란 인도말로 붓다라고 하는데 이는 ‘깨친 사람’이란
부처가 세상에 나타나거나 나타나지 않거나 관계없이 존재하는 것이다.
이러한 법과 부처와의 관계는 불교교리가 점차 체계화되면서 진리자체인「법」은 우주만물의 바탕으로 해석되고 부처님은 「법」의 인격적인 출현으로 설명되었다. 그래서 우리 눈으로 볼 수 있었던 \"인간인 부처님\"은 응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