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불트만의 해석에 대한 비판적 고찰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불트만의 해석학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관건이 되는 선이해의 개념은 참으로 유익한 요소가 될 수도 있는가 하면 해석학에 있어서 반드시 배격해야 될 독소가 될 수도 있다.
선이해를 본문에 대한 예비적이고 객관적인 사전이해라는 의
기독교 신학은 수용되기 힘든 메시지와 체계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특별히 신학의 여타의 분야에 비하여 종말론은 그 위기의 정도가 심하다하겠다. 90대를 시끄럽게 장식했던 시한부 종말론의 사회적 파장으로 인해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이라는 사건 자체가 의심되고 있는 실정이며, 신학적으
기독교 교파들이 중세 기독교왕국을 붕괴시키면서 다원적인 종교상황을 초래하였지만, 근대 서구의 종교상황은 엄밀한 의미에서 ‘다종교상황’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차라리 기독교 내의 ‘다교파상황’이라고 말하는 것이 보다 정확할 것이다. 대부분의 국가는 특정한 교파를 ‘국가교회’로 삼았
Ⅰ. 유대인 세계의 성서해석(성경해석)
1. 성서해석학사의 정의
해석학사는 주후 1567년 시작한 것인데 플레이큐스 일리리쿠스(Flacius Illyricus)가 성서해석학을 과학적으로 취급하려고 의도한 첫 사람이다. 반면 성서 해석 원리사는 기독교 기원(또는 서력 기원) 초기에 시발하였다.
<해석 원리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