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外國人)에게 무슨 역사(歷史)를 얘기하고 무슨 민족(民族)의 정당성(正當性)과 우리 고유의 사상에 대해서 말하겠는가.
그래서 본 논자들은 보고서의 방향을 약간 전환하려 한다. 국문학에서의 고대 소설에 대한 특징이나 개념 그리고 주요 작품(作品)들을 알아보고, 국문학(國文學)의 근원(
중국의 영화세대분류
중국인들은 영화감독을 세대별로 구분한다. 현재 1세대부터 5세대까지는 정확히 구분되어있고, 최근 활동하는 감독들은 5.5세대 또는 6세대로 부르는 등 용어가 통일되지 않았다. 중국이 세대 개념으로 영화를 논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세대란 단순히 연령을 대표하는 것
중국문헌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우리식 한자어이다. 기생(妓生)은 창기(娼妓)보다는 가무기(歌舞妓)의 의미가 훨씬 강하게 내포된 개념이다.
그들의 뛰어난 문학적 능력을 가진 황진이와 같은 주체적인 여성의 모습으로 많은 남성의 흠모의 대상이 되고 있어 새로운 이미지를 지니고 있다. 즉, 한국의
중국소설의 개념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소설’의 개념은 ‘작가가 경험하거나 구상한 사건 속에 진리와 인생의 미를 형상화하여 보여줌으로써 독자를 감동시키는 창조적 문학의 한 형태’ 또는 ‘상상력과 寫實의 통일적 표현으로써 인생과 미를 산문체로 나타낸 예술’ 등으로 정의된다. 이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