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터러시가 평행선상에 있을 수 없는 논리를 가진다.
따라서, 이 ‘비주얼 리터러시’라는 개념은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소 시각 중심주의로 흐를 우려가 농후하며 언어와 이미지간의 이분법적 접근을 유도할 수 있는 문제를 안고 있다. 사실 미술교육과 ‘영상미디어’교육에서 주로 제시되
도구 역할을 하는 것을 뜻한다. 미디어는 다양한 형태의 물을 담는 그릇에 비유해 볼 수 있다. 오렌지 주스를 마실 때 쓰는 컵과 와인을 담는 잔이 다른 것과 같이, 그릇은 사용 목적에 따라 모양이 달라진다. 그릇의 모양이 달라지면 이에 담기는 물의 모양과 성격도 달라진다. 이처럼 의사소통의 목적
영상의 지식계급은 20세기의 발전된 산업사회에 있어서 결정적인 요소이며 그 사회의 내부에서 점차로 영향력을 증가시켜 가는 부류라고 주장했다. 그는 기술적 실행 과정에서 역행이나 정지는 결코 용납되지 않으며 오직 전진과 발전이라는 절대적 명제가 앞서는 ꡐ기술적 명령ꡑ(technology imper
컴퓨터 게임, 인터넷 등
매체언어교육?
미디어리터러시(media literacy)
‘텍스트의 언어와 기호를 통해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잇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
3번 문제
다음의 사례를 통해 인쇄매체를 영상매체로 변환한 예를 찾아보고, 인쇄매체 텍스트의 의미와 영상매체 텍스트의 의미가 어
영상언어를 월등히 잘 다루는 능력을 가진 엘리트들이 또 그러했다. 현재까지의 추세도 디제라티라 불리는 새로운 엘리트계층의 등장을 예고하고 있다.
따라서 도구적 능력이 아닌, 총체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미디어교육을 통한 정보리터러시교육이 실행되어질 수밖에 없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