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는 우리의 일상에 깊숙이 포함되어 있으며, 우리가 매일 하는 대화 가운데서도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이미 우리의 언어생활 속에 깊이 스며들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이 은유라는 사실조차 잊고 살아간다. 이러한 은유적 표현들을 바로 사은유(死隱喩)라고 한다. 은유임에도 불
서론
2.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와 개념 규정
a. 관용어의 개념 규정
3. 관용어의 형태, 통사적 위치
a. 관용어와 복합어
b. 관용어와 구
4. 관용어의 의미구조
a. 비유적 쓰임의 화석화-사은유,작유, 생략
b. 다의적 쓰임의 화석화
c. 관용어의 의미구조
5. 결론
(1) 고향과 유·소년기
이육사, 혹은 육사陸史 이활李活은 1904년 음력 4월 4일 경북 안동 도산면 원촌리 881번지에서 태어났다. 그는 퇴계 이황의 14대손이요, 형조참판 사은 이구운의 6세손이다. 아버지 이가호와 어머니 허길 사이에서 6형제 중 둘째로 태어났다.
이육사의 고향 원촌은 산간 오지였지
유여통
?醒 [hu?nx?ng] ① (불러서) 깨우다 ② 일깨우다 ③ (정신적으로) 눈뜨게 하다 ④ 깨우치다
하인이 그를 깨우길 기다리니 아직 혀에 통증이 남았다.
細憶起來, 乃是南柯一夢。
세억기래 내시남가일몽
세밀히 기억해 내니 남가일몽이었다.
夢中見齊和帝入室, 手執一劍, 把自己舌根截去。
몽중견
유하능 감로폐하여차후례 당사차무용지구 보답대왕
양의신 “신은 어떤 능력으로 감히 폐하를 이처럼 두터운 예우로 수고롭게 하겠습니까? 이 무용한 몸을 버리고 대왕께 보답하겠습니다.”
建德曰:“卿比蜀之嚴?, 無以異矣。”
건덕왈 경비촉지엄안 무이이의
嚴顔: 후한 말 유장(劉璋)을 섬기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