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서비스를 분석해 보면 크게 시간적인 관점에서 동기교육과 비동기교육 및 장소를 기준으로 한 집합교육과 분산교육으로 구분된다. 그러나 어느 유형에 속하는 교육방법을 활용하던 이를 수단으로 사이버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기반의 학사관리시스템, 다양한 교육 컨텐츠
가상교육 코스를 개발하고자 할 때 일반론적인 설계원리보다 실제적으로 그 유형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설계지침이나 전략이 제공된다면, 보다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코스의 개발 및 성공적 운영이 가능해질 것이다.
Ⅱ. 가상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정의
사람들에게 “가
리터러시를 크게 컴퓨터 사용 능력, 인터넷 사용 능력 - 커뮤니케이션 능력, 일반적인 정보 탐색 능력, 정보 리터러시 능력, 데이터 조작 능력, 정보조직 능력-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이러한 판단 능력을 갖추는 것이 가상공간에서 학습을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이라 할 수 있겠다.
Ⅰ. 서론
오늘날 가상현실의 교수매체로서의 잠재력이 교육과 훈련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다(Bricken,1991 ; Helsel, 1992 ; McLellan, 1994). 가상현실의 활용은 학교에서보다는 기업이나 군대 또는 병원과 같은 복잡하고 역동적인 과제를 요구하는 영역에서 교육과 훈련의 목적으로 먼저 사용되었으며, 그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