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전체의 이익에 도움이 된다고 언급하였다. 이는 의사소통이후 각조의 소득이 증가했다는 점에서 분명히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높은 소득을 올린 팀과 그렇지 않은 팀 간에도 그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우선 소득이 높은 팀의 경우는 주도적인 한명에 의해 꾸준히 전략이 제시되면
협동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실제 사례들을 제시하여 E-fishery 게임과 비교하여 분석하고 그를 통해 찾아낸 해결 방안들로 구성되어 있다.
2. 사례분석
2-1. 협동이 이루어진 사례
A. 국제공조를 통한 비축유 방출
a) 사례 설명
불경기지만 유가는 그렇지 않았다. 이에 따라 비산유국들은 정책적
분석을 해보았다.
E-fishery게임분석
1. 게임분석 및 문제점
(1) 제안
고기잡기 규칙 제안하지 않기
정부가 없는 상태를 재현하고 또 게임자들에게 게임을 익숙하게 하기 위한 과정의 일부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아무규칙이 없어서 협동이 이뤄지기는 매우 힘들다. 또 게임자들이
사례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해보면 위의 세 가지 요소, 공공기업가의 존재와 신속하고 지속적인 의사소통, 구성원들의 협력과 신뢰, 올바른 전략의 존재가 소득과 깊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중 협동이 가장 소득과 연관이 깊은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따라서 E-fishery 게임에서 고소득을 얻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