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실제 사례들을 제시하여 E-fishery 게임과 비교하여 분석하고 그를 통해 찾아낸 해결 방안들로 구성되어 있다.
2. 사례분석
2-1. 협동이 이루어진 사례
A. 국제공조를 통한 비축유 방출
a) 사례 설명
불경기지만 유가는 그렇지 않았다. 이에 따라 비산유국들은 정책적
협동에 의한 사회 문제 해결 방법인 ‘거버넌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연구에서 우리는 사회적 딜레마 상황에서 협동을 통한 문제 해결 방법을 보여주는 대표적 게임인 E-fishery 게임의 결과, 양상 분석을 통해 어떠한 요소가 올바른 협동에 도움을 주고 어떠한 요소가 올바른 협동을 방해하게 되
분석해보면 위의 세 가지 요소, 공공기업가의 존재와 신속하고 지속적인 의사소통, 구성원들의 협력과 신뢰, 올바른 전략의 존재가 소득과 깊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중 협동이 가장 소득과 연관이 깊은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따라서 E-fishery 게임에서 고소득을 얻기 위해선 구성원들 간
지주’, ‘오락반장’등의 업무를 부여하되 어느 한사람에게 업무가 치중되지 않게 하였다. 또한 음식물을 효과적이고 공평하게 나누어 배분함으로써 33인의 사회를 공평하고 평등하게 이끌어 나갔다.
이는 E-fishery 게임에서 협동에 성공한 실험조원 중 팀원들에게 자신의 의견을 어필했던
않은 팀 간에도 그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우선 소득이 높은 팀의 경우는 주도적인 한명에 의해 꾸준히 전략이 제시되면서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했던 반면, 낮은 소득을 보인 팀은 게임 초반에 전략을 도출하여 별다른 피드백 없이 진행 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이를 통해 주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