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이 가장 소득과 연관이 깊은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따라서 E-fishery 게임에서 고소득을 얻기 위해선 구성원들 간에 필연적으로 협동을 하여야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2-1-3. 자발적협동을 가능하게 했던 요인
자발적인 협동을 가능하게 한 요인들은 각 조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일 수도 있
않은 팀 간에도 그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우선 소득이 높은 팀의 경우는 주도적인 한명에 의해 꾸준히 전략이 제시되면서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했던 반면, 낮은 소득을 보인 팀은 게임 초반에 전략을 도출하여 별다른 피드백 없이 진행 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이를 통해 주도적인
협동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실제 사례들을 제시하여 E-fishery 게임과 비교하여 분석하고 그를 통해 찾아낸 해결 방안들로 구성되어 있다.
2. 사례분석
2-1. 협동이 이루어진 사례
A. 국제공조를 통한 비축유 방출
a) 사례 설명
불경기지만 유가는 그렇지 않았다. 이에 따라 비산유국들은 정책적
게임에 관해 간략히 분석을 해보았다.
E-fishery게임분석
1. 게임분석 및 문제점
(1) 제안
고기잡기 규칙 제안하지 않기
정부가 없는 상태를 재현하고 또 게임자들에게 게임을 익숙하게 하기 위한 과정의 일부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아무규칙이 없어서 협동이 이뤄지기는 매우 힘들
자발적인 협동이다. 즉 공식적인 권위에 근거한 강제력 없이 사회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해야 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회적 딜레마 가능성을 해소할 수 있다. 이제 이러한 사회문제를 자발적자치와 협동으로 해결한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자.
Ⅱ. 물만골 공동체 사례
1. 탄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