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북한에서는, 다른 제3세계와 마찬가지로, 민족주의가 사회주의와 쉽게 결합하여 한말 이래의 저항적 민족주의의 속성을 해방 이후에도 충실히 드러내었다. 북한은 이념적으로는 맑스-레닌주의를 지향하고 궁극적으로는 사회주의 세계혁명을 기대하면서도, 내용적으로는 일제 식민지 유산
본격적으로 일본민족주의의 형성과 전개에 대하여 살펴보기에 앞서, 본 논문이 일본민족주의를 논의의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에 대하여 언급하도록 하겠다.
우선 민족주의에 대한 담론이 의미를 지닐 수 있는 것은, 민족주의가 근대 이후 세계 전반으로 확산된 이데올로기로서 자리 잡은 후, 오늘 날
사회주의 리얼리즘이라는 문예사조에 입각해서 사회주의 사상을 고취한 문학이며, 백조파 김기진이 1923년 『개벽』지에 「클라르테 운동의 세계화」를 연재하여 프로문학의 막을 열었다. 여기에 박영희가 합세, 프로문학운동을 적극화시키면서 1925년 7월에는 카프가 조직되고 최서해, 이기영, 조명희,
1. 세계화란 무엇인가? (미국식 세계화)
세계화(Globalization)란 각 국가경제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을 의미한다. 즉 세계화란 국가 및 지역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하는 것이다. 다
Ⅰ. 서양 세력과 중국의 만남
중국이 서양과 처음 접하게 된 것은 16세기쯤이었다. 물론 그 이전 한(漢)나라와 고대 로마의 비단길을 통해 서양과 접촉을 하기는 했으나, 중국의 변화 상에서 의미를 찾아볼 때, 근대를 기점으로 본다면 16세기쯤 해서 직접적인 접촉이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