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농촌에 과연 미래가 있는가? “어차피 죽을 건데 지금 죽으라 잖아” 지난달 홍콩에서 열린 WTO자유 무역 추가 협상 회의에서 거친 항의를 벌이던 중 한 농민이 외친 말이다. 풀 뿌리라도 움켜 잡고 끝까지 살아 보겠다는 농민의 주먹 쥔 손가락을 하나 둘씩 강제로 펴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일방
농촌 주민의 큰 비중을 차지하면서 결혼이민여성 및 다문화가족은 농촌지역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고 이들의 행복한 삶과 한국 사회에의 정착은 우리나라 농어촌 지역의 미래를 좌우하는 주요 변수가 되었다.
농촌 지역 다문화가족 구성원이 동화와 통합 과정을 거치며 잘 지내
Ⅰ. 서론
교육은 잠재적 능력을 계발하여 그 결과로써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여 개인 삶의 질을 결정하는 데에 핵심적인 요인이 된다. 하기에 그 접근 기회나 과정에서 구성원 모두에게 적절한 교육기회를 보장하고 다양한 개성에 적합한 여건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한국사회는 교육적 성
Ⅰ. 종교의 사회학적 정의
사회학은 농촌사회학, 한국사회학, 여성 사회학처럼 그 앞에서 연구하고 싶은 분야만 붙이면 될 정도로 매우 폭넓은 학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종교사회학은 종교를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연구하려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러나 종교에 대한 좀 더 명확한
한국의 사회학적 현상
- 왜곡된 성 비례로 인해 결혼하지 못하는 남성의 수요가 급증
- 결혼하지 않고 혼자 사는 여성의 증가
- 경제적 수준이나 문화적 여건으로 한국여성과 결혼하지 못하는 농어촌 업에 종사하는 남성 증가
농촌총각과 저임금국가 외국인여성과의 결혼으로 인한 이주여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