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양상
앞에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2000년대 아파트 광고양상은 브랜드라는 키워드를 통해 이해할 수 있다. 2000년 3월 삼성물산이 최초의 브랜드 아파트인 래미안을 분양하면서 브랜드 아파트의 시대가 열렸다. 2000년 3월 대림산업은 용인시의 대림아파트 분양을 앞두고 명칭을 ‘e-편한세상’으로
속에서 의욕적인 신생 출판 자본들이 출현함으로써 문학 시장은 과잉 경쟁의 모습마저 보여주었다. 신문 지면에 무차별적인 문학도서의 광고 공세가 시작된 것도 그 즈음이다. 이런 과정에서 문학은 피할 수 없이 문화 산업의 구조 안에 편입되어갔다. 그러나 문화 산업의 논리에서 보면 문학은 어차피
사회운동 등과 그 논의들이 어떻게 접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일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IV. 대중문화와 스타 – 스타덤과 팬덤
1. 스타-대중문화의 중핵
스타는 한 사회의 변화와 주류 가치를 대변하고, 대중 문화를 이끌어가는 핵심요인이며 문화 산업뿐 아니라 일반 산업의 경제적 성장
사회의 지배적 문화형태로 자리잡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런 가운데 70년대 초반 <유신체제>의 구축은 의사소통과정을 위축시키거나 기형화함으로써 생활세계의 왜곡을 심화시킨다. 문화적으로 의미가 상실되고 집합의식이 붕괴되며 전통과의 단절이 심화되는 대중문화의 무분별한 풍미속에서
광고는 '아파트=투자'라는 공식을 거침없이 쏟아내었다. 아파트를 분양받으면 얻게 되는 프리미엄과 시세차익은 상당한 경제적 가치를 소비자에게 안겨주었으며, 주택시장에서 보이는 아파트 값의 상승세와 광고 등을 통한 투자 열기는 '묻지마 투자'라는 사회적 붐을 초래하게 되었다. 90년대 중반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