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학계에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진 견해는 구약성서의 정경화 작업이 적어도 세 단계를 거쳤다는 것이다. 첫째 단계는 오경의 정경화 단계로서 B.C. 400년경 정경화가 완성되었고, 둘째 단계는 예언서들로서 B.C. 200년경에, 그리고 셋째 단계는 성문서로서 A.D. 100년경에 정경화가 완성되었다는 것이다.
성문서이고 오랫동안 자라고 발전되어서 이루어진 산물이다. 우리가 이런 사실을 지적해 낸다는 것은 오경(五經) 편집자를 과소평가하거나 비난하는 일이 조금도 아니다. 도리어 오경 편집자들이 취급하는 자료나 문서에 대해서 지나치게 꼼꼼하다고 할 만큼 정직하였다는 것을 말해준다.
5경은 어떻
구약신학의 중심주제는 '율법'과 '약속'이다. 구약성서를 정경으로 하고 있는 유대인들과 기독교인들에게 있어서, 구약성서는 율법과 약속의 책으로 여겨진다고 보고, 이에 따라 히브리 정경의 두 기본적인 부분인 율법(토라)과 예언(약속)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이 두 주제의 병형 형태인 성문서를 아
1. 신학연구를 위한 보조학문
1) 세계사(Universal History)
일반 역사로서 세계사가 있다, 특히 신학을 위한 애굽, 바벨론, 앗수르, 헬라, 로마와 유럽의 중세와 현대사 등이 있다.
2) 고고학(Archaeology)
비문(碑文), 고문서(古文書), 동전, 예술적 유품(藝術的 遺品) 등,그리고 고고학적 자료에 의한 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