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승할망본풀이>
① 동해용왕과 서해용궁 따님이 천정배필을 맺었다. 둘 사이에 마흔이 되도록 자식이 없었다. 점을 해본 결과 명산대찰에 정성을 드리면 자식을 얻는다는 말에 동해용왕은 관음사에 가서 석달 열흘 백일간 기도를 올렸다. 용왕부인이 태기가 있어 동해용왕 아기씨를 낳았다.
② 딸
<마누라본풀이>
① 삼승할망이 급히 해산을 시키기 위해 서천강 다리에 가다가 마마신인 대별상의 행차와 만났다.
② 대별상은 인물도감책과 위의를 차리고 만민 자손에게 마마를 시키려고 내려오는 길이었다.
③ 삼승할망은 길을 비키고 공손히 꿇어앉아서 생불할 자손에게 고운 얼굴로 호명하
Ⅱ. 본론
본론에서 살펴볼 텍스트는 무속신화 중에서 <당금애기>와 <삼승할망본풀이>, 시조신화 중에서는 <주몽신화>, 민담 중에서는 <해와 달>이다. 논고의 주 텍스트가 설화로 택정되었다. 이는 설화의 성격으로도 이해가 가능하다. 설화는 개인의 창작물이 아니라는 점에서 우선 집단적인 성격이
멜레아그로스의 멧돼지사냥
아르테미스 여신의 멧돼지 * 로 인한 피해가 커질 무렵 장성한 멜라그로스는 그리스 전역의 영웅들을 불러모아 멧돼지 사냥에 나선다.
아르테미스 여신의 멧돼지*
크기는 황소와 견줄만 하고
눈은 항상 핏발이 서있어 붉었고
목은 비할데 없이 튼튼했으며
온몸에는
우리나라에서 불교가 수용된 것은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이 정립하고 있던 시대였다. 이 삼국이 불교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중요한 특징은 중국의 왕실로부터 삼국의 왕실로 불교가 전해져서 국가의 공인을 받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초기의 불교는 왕실을 중심으로 한 중앙귀족층의 것이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