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이란 경제적 욕구의 경계선상에서 그 개념이 변화된다. 그러나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는 정의를 내리기는 사실상 어렵다. 그러나 빈곤개념에 대한 확실한 검토 없이 빈곤과 싸우는 방법 및 기술만을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빈곤(Poverty)은 사람들의 가치 판단에 호소하는 개념이므로 빈곤의
2. 상관주의(relationism) -인식론의 문제
지식, 관념 등이 개인의 사회적 위치에 따른 관점에 기반한 것이라면 우리는 그러한 인식이 보편적인 것인가에 대해 의문시할 수 있다. 왜냐하면 만하임의 지식의 존재구속성 -더구나 그것이 매우 분화되고 중첩적인 다양한 층위를 갖는 사회적 위치에 기반한
Ⅰ. 서론
한국에 교육과정이라는 분야가 소개된 것은 타일러로부터 직접 수학한 정범모(鄭範謨) 교수의 《교육과정》(1956)에 의해서였다. 앞에서 말한 타일러 책은 영문으로 128 페이지밖에 안되는, 그야말로 강의개요에 지나지 않는 것이지만, 정범모 교수는 그 강의 개요를 그대로 따르면서도 그것에
‘지식을 선정하여 그것을 교육체제를 통해 분배하는 행위’라고 풀이를 하며 이 말을 음미해 본다면, 교육은 현재에 존재하는 지식들 가운데서 일부를 선정조직하여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이때 지식을 주어진 것으로 본다거나 어느 사회어떤 집단에게도 적절하다는 지식의 ‘신 절대주의’(
Ⅰ. 서론
우리 한국인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역사적으로 그에 상당한 역사적인 사고와 그 인식능력을 가지고 있었는지를 얼핏 대답하기에 주저하게 된다. 오늘날 우리들에게 긴요한 것은 우리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전통과 문화가 다른 이웃 나라들의 그것과 어떤 상호의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