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애착, 존경 또는 숭앙하는 마음이 죽은 사람의 시신을 함부로 버리지 않고 엄숙하고 경건하게 보존하거나 이릉 자연으로 되돌려 보내는 장묘 관습으로 자리하게 되었다. 이렇게 시신을 보존 또는 환원하는 방법은 각자 주어진 기후와 토질 등 자연 지리적인 환경과 문화의 종교적인 습속에 따라
시대에는 역사적 기록은 없지만 유적이나 유물, 고분을 통해 당시 사상이나 신앙, 풍습, 사회제도, 장묘 방법 등에 관해 살펴 볼 수 있다. 선사시대란 대체적으로 구석기시대부터 초기철기시대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 죽은 사람에 대한 의례에서는 당시의 저승관념이 잘 나타나 있다. 이승과 같은 삶을
활발해지며 조상에 대한 제사가 사회적 관습으로 정착되어 갔다. 조선시대 예법의 표준은 왕실의 경우 '국조오례의'였고, 민간의 경우에는 '가례'가 일반적인 예법서였다. 이러한 조선시대의 제사문화는 조선 말기까지 유교문화 속에서 사회전반에 걸쳐서 생활의 중요한 한 부분이 되어왔다.
시대 이래 지속된 것이고 그 중 매장이 더 오랜 역사를 가졌으며 오늘날에도 화장보다 선호되는 장례법이다. 오늘날의 매장은 재래의 것과 유교식이 혼합된 것이다. 화장은 4·5세기 무렵부터 불교의 전래와 더불어 행해졌다고 할 수 있는데, 1912년에 조선총독부에 의해 보급된 일본식 화장이 오늘날까
불교가 공인된 법흥왕 이후 56대 경순왕까지 화장이 확실한 왕이 8명, 화장의 가능성이 짙은 왕이 7명, 가능성이 있는 왕이 6명 등 대부분의 왕이 화장을 했으리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들 중 화장의 기록이 분명하지 않은 경우에도 장지가 사찰 근처인 경우 화장의 가능성이 높다. 한편 화장이 얼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