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적 문예 사상을 구현해 제시한, 주체의 문예관의 개별적인 명제와 내용들을 김정일이 집대성하고 발전시켜 체계화해 그것을 전일적으로 완성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주체문학론』에서 독창적으로 밝히신 주체의 문예관에 대하여」,『조선문학』, 위와 같은 책, 1993.2. 30쪽.
으로 제시 되
서정성에의 추구로 나아갈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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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단편소설의 특징
문학사에서는 단편소설이 지극히 근대적인 장르라고 지적한다. 그러나 발생론적으로 본다면 단편소설은 장편소설보다 연원이 깊다고도 할 수 있다. 일상의 체험 가운데 약간 특이하
Ⅰ. 서론
무속과 영의 세계의 관련된 민간신앙들과 우리 한국의 전통 풍습들 속에 배어있는 이러한 영적인 삶의 큰 비중은, 지금까지의 한국인의 의식과 역사인식 속에서 자연스럽게 전해지고 있다. 귀신의 영향으로 자연의 만물 순환의 조화로움을 해할 수 있다거나, 극복할 수 있게 비는 영능을 바
Ⅰ. 서론
현대의 한국인들은 “무속신앙”이라고 하면 “미신”이라는 말을 떠올리게 된다. 그리하여 무속신앙이라는 것을 과학적인 근거도 없는 것이고, “현대적인” 것과는 거리가 먼 것이며 그것을 신뢰하는 것을 “무지한”또는 “통속적인”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소위 위의 지식층이고 이
Ⅰ.북한문학의 역사철학적 문제
오늘날의 북한문학을 이해하려면 북한문학의 역사적인 발전과정과 철학적인 흐름에 입각하여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북한문학은 정치와 함께 일치되어 발전되어 왔다. 북한문학은 정치와 문학이 '일체성과 동질성'의 것이라면, 남한문학은 '대립성과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