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색채 위주이긴 하지만 채색화를 전부 일본화라고 하는 논의는 많은 문제를 빚게 되어 당시 채색화가들이 관념적 산수화로 복귀하는 현상을 초래했다.
그러나 1960년 후반부터 채색화의 새로운 인식, 즉 고려시대 불화나 조선시대 자성적인 민화의 색감을 재정리 해 보려는 의식이 팽창함에 따라
를 찾아갔다가 소파수술을 했던 일이 탄로나 파탄에 이르고 만다.
마침내 술집의 호스티스로 전락한 경아는 파렴치한 기둥서방에 붙잡혀 착취당하며 살아가던 중 중년의 독신 화가 김문오와 우연히 만나 따뜻한 호의와 보살핌을 받으며 그와 동거한다. 그러나 그의 보살핌에도 불구하고 지난날의 악
를 안고 출발한다. 그러므로 ‘시문학파’의 문학적 과제는 이데올로기문학이 지는 근본적 결함을 극복하고 한국어의 새로운 문학적 가능성을 개척하는 것이다. 이것은 동인의 구성과 성분 및 활동에서 구체화되고, 그들의 문학적 방향에서 확인된다.
그들의 문학적 방향은 순수 서정시의 추구, 시
를 시어의 음악적 기능을 통해서 표현하려 했던 것으로, 신비적이고 초월적인 세계를 상징하는 데 주력하였다. 이에 비하여 시문학파의 시는 음악성에 특히 관심을 두는 것으로 드러난다.
4. 시문학파의 대표적인 인물
1) 김영랑
본명은 윤식이며, 영랑은 아호인데 <시문학> 에 작품을 발표하면서
를 존중하는 편이다. 황허강 이남의 민족, 아니 양자강 부근의 민족 은 바닷가와 가까이 있어서 아주 무역이나 상업에 밝다. 한 예가 상해인인데, 상해인은 국제적인 감각이 발달되어 있으며, 머리 회전이 빠르고 실용적이며 외관과 디자인을 중시한다. 그리고 산동인은 몸집이 크고 성격이 단순하며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