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통치권이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구현되는 것으로 정의한다. 특히 교회자체의 문제에선 보수적으로, 대사회적 문제에선 진보적으로 교회와 기독인의 사역을 통합하여야 한다. 이 장에서는 하나님나라 공동체를 세우는 목회 구조에 관한 연구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민중신학 - 역사와 전망’ 보고서 요지
우리의 보고서는 전체적으로 텍스트를 읽고 분석하는 것 외에도, 개별 인터뷰를 통하여서 자료로 수집한 내용을 포함한 글이다. 이 글은 크게 8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우선 글을 시작하며 우리는 해방신학에 대하여 잠깐 언급을 할텐데, 상당 부분 공
‘민중신학 - 역사와 전망’ 보고서 요지
우리의 보고서는 전체적으로 텍스트를 읽고 분석하는 것 외에도, 개별 인터뷰를 통하여서 자료로 수집한 내용을 포함한 글이다. 이 글은 크게 8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우선 글을 시작하며 우리는 해방신학에 대하여 잠깐 언급을 할텐데, 상당 부분 공
민중신학도 1970년대 한국사회정황이라는 콘텍스트에서 출발한 신학이다. 즉, 민중신학은 1970년대 격동기적인 한국사회의 상황에서 한국기독교가 민중운동에 동참하는 과정에서 태동된 한국적 신학이다. 민중신학은 1960년대 이후 한국교회 일각에서 나타난 민족적 자각과 1970년의 전태일 분신사건 이
자발적으로 가난한 자들을 돌아보며 가난한 자들과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
이 글은 예수는 단지 영적인 면의 죄에서 구원해 주는 죄인의 구주로서만이 아닌 가난한 자, 병든 자, 눌린자, 소외된 자를 해방시키려 이 땅에 오신 진정한 사회복지운동가였음을 알아보고, 또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