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락에서 이 장에서는 한국의 전통 서사적 극작술에 대한 분석과 브레히트 이론과의 비교를 통하여 채만식의 <제향날>이 서사극으로서 가진 특징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겠다.
우리나라 민속전통극의 종류는 그 놀이 양식에 따라 탈춤(가면극), 꼭두각시놀음(인형극), 그림자극(영회극), 판소리 등 4종
맥락 속에서 가꾸어진 우리 사회의 가장 대표적인 서사체로 간주 할 수 있는 근거가 여기에 있다 하겠다.
3. 서사적 디스코스(담화, 담론)로서의 한국신화
3.1 신화에 대한 새로운 정의
신화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는 ‘인간이 신에 관해서 인간에게 들려준 서사체’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이야
서론
한국의 고대 종교는 다른 것과는 다른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는 유일신을 믿는 종교와는 다르게 한국에서는 고유한 삼재三才사상에 의해 천신, 지신, 인신의 다신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농경민족들은 도움을 받고자 하는 힘에 능력을 부여해서 신격화했는데, 그것이 크게 천지
서사적 장치를 활용하여 등장인물들의 경험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그것이 거듭 성찰되게 함으로써 깨달음의 세계를 이끌어내었다고 하겠다. 세속의 애욕 경험을 통하여 깨달음의 세계로 나아간다는 점에서 조신몽 과 구운몽 은 서사문학사의 맥락에서 긴밀하게 이어져 있다. ‘꿈’이 사념과 윤회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