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김성한은 식민지시대 모더니스트 작가로 그의 글에는 형식과 기법의 파격성이 드러난다. 가장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특징으로는 풍자와 서술독백 알레고리의 차용, 몽타주수법 등이 있다. 여기에서는 전후작가로서 김성한이 왜 이러한 형식을 택할 수밖에 없었나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1. 작가 개인적 연구
(1) 전기적 고찰
김성한은 1919년 함남에서 출생하였으며, 함남중학교를 졸업한 이후, 도일하여 야마구치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동경제대를 중퇴하고 그 후 한국으로 귀국하여. 1950년 《서울신문》신춘문예에 단편 《무명로》가 당선되어 등단한 이래 《김가성론》 《암야행》
Ⅰ. 서론
문체란 작가가 가지고 있는 특유한 목소리다. Bonamy, Cobrée: Modern Prose Style(Oxford Univ. Press, 1956), p. 4. (김정자: 한국근대소설의 문체론적 연구, (삼지사, 1995). p. 164..에서 재인용)
작가의 사상이나 정서, 예민한 감수성, 현실에 대한 태도나 인간존재에 대한 해명의 태도는 언어매체를 빌
서술시간이 많은 장편소설도 앞서 보았던 단편 감자 못지않게 스토리 축소가 격심할 수 있다. 예컨대 귄터 그라스의 넙치 Der Butt는 4000년의 스토리 시간에다 서술시간이 687쪽이고, 따라서 엄청난 스토리의 축소이다.
순수한 의식의 서사 텍스트, 즉 내면독백으로 일관된 소설이나 ‘의식의 흐름의 소설
서술만을 제외하고는 주인공의 내적독백과 C양의 발화로 구성되어 있음을 통해 그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연속적인 이야기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별개의 이야기들이 무질서한 모자이크 형태로 연결되어 있다. 즉 『실화』는 전통적인 이야기 형식인 총체적인 사건들의 연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