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드라마와 피란델로의 극작술
《메타드라마》
1. 정의
Drama in which the subject of the play is dramatic art itself, especially when such material breaks up the illusion of watching reality. When Macbeth cries out, "Life's but a walking shadow, a poor player / who struts and frets his hour upon the stage, / and then is heard no more," his references to "shadow
문자로 정착됨에 따라 희곡은 문학의 일종이 되어왔다. 발달한 연극 요소로서의 희곡은 배우의 행위에 의해 실연되는 것으로서, 인물의 등장과 퇴장 및 장면·상황 그리고 동작의 설정 등을 지문으로 보충한다 해도 어디까지나 대사를 주체로 하여 씌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문학형태와 차이가 있다.
루이지 피란델로에 대하여
<이탈리아문학의 흐름>
20세기의 특징적인 현상을 맨 처음 문학화한 작가로서 스베보(1861-1928)가 거론되고 있다. 스베보의 시대조금 이전에 이탈리아에는 새로운 문학 운동이 움터올랐다. 그것은 곧 진실주의라는 것으로 프랑스의 자연주의 문학에서 연유한 문학 운동으로
문학적 테마를 살피는 주제학적 탐색을 하고자 한다.
이수곤(2009)에서는 ‘노인’이라는 문학적 테마를 살피는 주제학적 탐색에 있어, ‘노인’이라는 문화기호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대립항을 설정하였다.
1) 초월적․ 신화적 존재 : 인간적 존재
2) 규범적 존재(지혜의 소유) : 일탈
드라마이며, 원형비평에서는 복합적인 모티브를 지닌 인류 보편적 비극으로 생각되겠다. 또한 고구려 왕비의 갈등은 개인과 사회, 자유와 속박, 인간 가치와 비인간적 가치와의 갈등으로서, 낙랑과 자명고 전설을 통해 형상화하였는데, 작가는 이를 통해 자아실현을 추구하며 인식론적인 탐색 과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