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쟝르의 구별에 관한 명확한 인식은 새로운 시대의 미학적 사유에 내재하는 고도의 잠재적 능력이었다. 괴테와 쉴러의 문제 제기에는 이를테면 분열의 요소가 내포되어 있었다. 그들은 한편으로는 고대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예술 법칙을 도출하여 그 법칙의 도움을 빌어 예술가
종교에 대한 믿음이 약해짐. 독일의 사실주의 소설은 프랑스나 영국처럼 개인과 사회와의 갈등관계를 다루고, 주인공들이 이러한 주위환경의 희생이 되는 비극적인 결말로 끝나는 경우가 많음.
-하우프만
-토마스만
④ 러시아
-러시아 리얼리즘문학은 인간이 형성되는 사회적 제 조건을 중시함으
문학의 간결성, 명석성, 체계성과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① 전적으로 확실하고 분명하게 인식될 수 없는 것을 참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② 어려운 문제를 보다 쉽게 해결하려면 이를 여러 개의 개별 문제로 분해해야 한다.
③ 사상을 체계화할 경우, 가장 단순하고 가장 알기 쉬운 것, 즉 절대 확
문학에 수용되어, 그와 비슷한 양상으로 전개되어 왔다는 것이 통설로 되어있다.
하지만 실제 문학에서 보이는 한국 낭만주의의 모습은 서양의 것과는 다른 양상을 찾아볼 수 있었다. 그 원인은 서구의 낭만주의와는 다른 형성과정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서구의 낭만주의는 16세기 종교개혁에서 맹
문학상의 리얼리즘은 상반되는 뜻을 갖는다. 이 같이 원래의 말뜻과 문학적 리얼리즘의 의미가 달라지게 된 것은 그 개념이 보편 논쟁등을 통해 의미에 변화가 생겼기 때문이다
(2) 정의
사실주의는 서양의 근대문학에서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이후에 나타난 사조로서 사실을 있는 그대로 충실히 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