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쟝르의 구별에 관한 명확한 인식은 새로운 시대의 미학적 사유에 내재하는 고도의 잠재적 능력이었다. 괴테와 쉴러의 문제 제기에는 이를테면 분열의 요소가 내포되어 있었다. 그들은 한편으로는 고대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예술 법칙을 도출하여 그 법칙의 도움을 빌어 예술가
이해되는 것은 분명하게 표현된다."는 생각은 이러한 데카르트의 사상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것이다. 데카르트 철학의 추론에 네 가지 규칙을 제안했는데 이는 고전주의 문학의 간결성, 명석성, 체계성과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① 전적으로 확실하고 분명하게 인식될 수 없는 것을 참으로 간주해서
문학인들로부터 그 아름다움을 찬양받아왔는데, 최고의 찬사는 괴테의 <파우스트>에서 이루어진다. 파우스트는 남성상으로서는 보편성을 지닌 이상적 인간상으로 평가받으며, 그 역시 많은 작품에 거듭 등장하고 있다.
아시아 문화권에서 미인상은 매우 구체적이다. 세칭 관상학이라는 동양철학에서
이해에 시사해 주는 바가 크다.
● 지식, 정서, 도덕들을 닦아 길러진 고상하고 원만한 품성 - 우리말큰사전(한글학회)
● 학문, 지식, 사회생활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품위, 또는, 문화에 대한 넓은 지식-국어대사전(금성출판사)
● 사람들을 사회생활과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가할 수 있도록 자질을
문자로 정착됨에 따라 희곡은 문학의 일종이 되어왔다. 발달한 연극 요소로서의 희곡은 배우의 행위에 의해 실연되는 것으로서, 인물의 등장과 퇴장 및 장면·상황 그리고 동작의 설정 등을 지문으로 보충한다 해도 어디까지나 대사를 주체로 하여 씌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문학형태와 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