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파(금욕주의)
◈ 검소한 생활과 자족적인 삶을 강조
◈ 마음의 동요가 없는 상태(부동심의 경지)를 이상으로 삼음(정념이 없는 마음의 상태: Apatheia)
2) 에피쿠로스학파(개인적 쾌락주의)
◈ 순간적인 쾌락(그리스 키레네학파)보다는 정신적이고 지속적인 쾌락 중시
◈ 쾌락은 행복한 삶을 형성
사상을 이어 받으면서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헬레니즘 로마시대의 철학:아리스토텔레스 사후에서 고대말까지의 철학을 말한다. 이 시기 초에는 키프로스의 제논이 창시한 금욕주의인 스토아학파, 에피쿠로스를 창시자로 하는 쾌락주
I. 서 론
본 논문에서 필자는 서양근세의 무신론을 포이에르바하(Ludwig Feuerbach,
1804-1872),마르크스(Karl Marx, 1818-1883), 니체(Friedrich Nietzsche, 1884-1900)
의 사상을 중심으로 논구하고자 한다.
신과 무신론에 관한 논의는 `신'개념에 대한 이해의 차이에 따라 다양한 내용으로
전개될 수 있다. 이러한 논의
철학적 방법론 속에 오늘날과 같은 서양철학의 끝감이 예정되어 있던 셈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신채호가 “서구(西歐)의 문화와 북구(北歐)의 사상에 의해 우리가 그 문화사상의 노예가 되어 소멸하고 말 것인가, 또는 그를 잘 씹고 소화하여 새 문화를 건설할 것인가”라고 외치면서 새 시대의 새로운
철학과 신학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로 동전의 양면과 같다. 신학의 발전이 있을려면 그 내적인 철학적 의미가 부여되어야만 가능 할 것이다. 따라서 두 관계는 서로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철학은 모든 학문과 사유의 베이스에 자리하는 기초 학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