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르네상스란 영어의 의미는 근래 학자들 사이에서 끝없는 논쟁의 한 주제가 되어왔다. 그들은 그것의 가치, 특징적 성격, 시간적 경계, 역사적 시대의 존재 자체 등을 토론 해 왔다.
“르네상스”를, 그 시대 혹은 그 전.후 시대의 특징이나 장점에 대한 어떤 선입견 없이, 대개 1300년부터 1600
르네상스 이후~현대(서양사의 구조)’를 ‘고고학적 방법’으로 규명하지만, 특히 ‘서양 근대 문화(19세기)’의 사유 · 하부구조를 비판하면서 그 연장선에서 현대문화와 사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기 때문이다. 그는 서양 근대문화의 생명이라 할 수 있는 ‘이성’과 ‘합리성’이 구조적으로 어떤
시대적 배경- 중세 유럽세계의 붕괴
♠ 유럽 중세 14세기 경부터 봉건사회가 무너지기 시작하고 교황권이 쇠퇴
♠ 종교개혁으로 1000여년간 유럽의 문화를 지배해온 중세 교회의 통일에 종지부를 찍음으로써 근대적 발전을 촉진
르네상스
♠ 새로운 근대문화를 창조하려는 문화부흥 운동
→ 예
르네상스의 합리주의는 기독교적 전통에 반동적이면서도 생활의 활성화를 가져온 동적이고 진보적인 성격을 띠었다. 자연에 대한 관심과 자연 법칙의 연구 등 르네상스의 자연의 발견도 금욕주의의 중세적 세계관의 극복과 무관하지 않다. 이런 자연 예찬과 그리고 무엇보다도 인간의 자유로운 현실
서양사의 의해
1. 역사란 무엇인가
* 歷史라는 낱말은 광범위해서 개념정의가 곤란하며, 이 말 속에는 학술적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 Droysen : "역사란 경험적 견문과 연구의 결과" - 역사란 결국 파악될 때의 현재의 순간에서 이해된 것
* E.H.Carr : "역사는 역사가와 그의 사실들과의 사이에 이루어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