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국론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신의 나라, 즉 하나님의 도성에 대한 고찰이다.
책의 내용은 전반부와 후반부로 구분된다.
어거스틴이 가지고 있는 역사이해의 관점이 분명하게 비춰진다.
‘하나님의 도성’과 대비되는 ‘지상의 도성’은 당시 로마를 의미한다.
당시 로마는 이방신이
1.신국론[神國論]
신국론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신의 나라, 즉 하나님의 도성에 대한 고찰이다.
책의 내용은 전반부와 후반부로 구분된다.
어거스틴이 가지고 있는 역사이해의 관점이 분명하게 비춰진다.
서술 당시 배경
‘하나님의 도성’과 대비되는 ‘지상의 도성’은 당시 로마를
Ⅰ. 서론
영혼을 비물질적인 것으로 보는 어거스틴의 견해를 강하게 옹호한 사람은 클라우디아누스 마메르투스이다. 그는 파우스투스에게 보내는 답신으로 “영혼의 상태에 관하여”라는 논문을 통해서 고대 철학자들의 권위에 호소하면서 영혼은 비물질적이라고 거듭해서 강조했다. 클라우디아누
어거스틴은 성자요, 뛰어난 신학자로 기독교 진리에 대한 날카로운 이해로 탁월했다. 그리고 신국론을 비롯한 유명한 저서를 남겼다.
그 중에서도 고백록(Confession)은 많은 저작들 중에서도 가장 잘 알려진 책이다. 이 책이 처음 출판된 400년경은 어거스틴이 북아프리카 힙포의 감독으로 있은 지 5년째
Ⅰ. 개요
역사관의 형성이 철저하게 합리적, 경제적 의사결정 과정에 기초하고 있음을 요즘 벌어지고 있는 역사인식의 첨예한 대립을 통해 쉽게 알 수 있다. 이른바 ‘박정희 신드롬’과 이문열의 ‘선택’이라는 소설에서 극명히 드러난다. 박정희는 자신의 18년간 대통령직 수행에 대해 극도로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