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에 예외를 허용하지 않으려는 입장이다.
3)목적론적 윤리설은 행위 결과를 중시하는 결과론적 윤리설이고, 결괴에 따라 행위의 기준이 바뀌는 상대론적 윤리설의 입장에 속한다. 의무론적 윤리설은 도덕 규칙에 대한 당위성을 강조하므로 동기론적,법칙론적,절대론적 윤리설의 입장에 속한다.
2. 아테네시대의 철학 윤리사상
1. 소피스트
① 윤리적 행위의 주체는 곧 인간이라고 보았음 → 개인주의적. 상대
주의적 인간관, 윤리관, 진리관
② 프로타고라스(Protagoras) -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
③ 감각적 경험과 개인적 유용성을 모든 사물의 가치판단 기준으로
삼음
2. 소크라테스 (Socra
서양윤리사상사
1. 소크라테스 이전의 윤리사상
1. 자연철학
① 서양철학의 출발
② 우주 자연의 본질 탐구를 철학의 중심과제로 삼음
2. 아테네시대의 철학 윤리사상
1. 소피스트
① 윤리적 행위의 주체는 곧 인간이라고 보았음 개인주의적. 상대
주의적 인간관, 윤리관, 진리관
서양의 윤리사상의 이론을 일률적으로 어느 한 쪽의 윤리사상에 적용시켜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2. 동양윤리사상의 주요 사상 및 도덕 윤리 교육적 의의
동양의 전통윤리사상의 발전과정 중에 있어서 주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유교의 윤리사상이다. 유교의 윤리사상이 윤리사상사에 있어
Ⅰ. 서양의 아테네
아테네인은 스파르타와는 판이한 조건에서 그들의 역사를 시작했다. 아테네가 자리잡았던 아티카에는 군사적 침략도 없었고 적대 세력간의 내분도 없었다. 그러므로 피정복민을 억압할 군사적 지배 계급이 존재하지 않았다. 더욱이 아티카의 자연 조건은 비옥한 농업 자원과 더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