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미술교육은 미술의 소비자를 기르는 교육이므로 삶 속에서의 미술을 발견하고 이해하며 환경의 시각적 측면들을 개선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술의 이해 교육이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미술 이해 교육은 표현이나 감상과 따로 분리되어 지도되는 것이 아니며 서로 밀접한 관계
용필(骨法用筆)을 일탈한 조방한 화풍이다. 이는 농묵이 담묵이나 물기를 따라 삼투압 현상을 일으켜 번져가는 변화를 이용한 것으로 이 기법은 묵의 기운을 왕성하게 한 후 부여된 공간 상호간을 서로 상통하게 하는 것이다.
전통회화에서 표현 양식은 단순히 사물의 외형만을 그린다는 의미를 떠나
영국, 미국, 프랑스 등 선진국의 학교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 중의 하나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성취도 평가는 양적으로 나타나는 평가 형태를 지양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 이 부분은 측정하기에 다소 어려운 점이 있으며 더욱이 학교평가가 상반기에 이루어지는 경우에
서화동법(書畵同法), 즉 글씨와 그림은 용필법과 같다는 이론을 내놓았다. 이러한 주장은 당대는 물론 후대까지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이밖에도 복고주의 화가로는 공개(開)·정소남(鄭所南)·전선(錢選) 등이 있다. 원대 중·후기의문인화는 저장[浙江] 일대 화가들로 대표된다.
원4대가의 황공망(黃公
서화동체사상에서 발효(醱酵)된 문인수묵화의 용묵(用墨)`용필(用筆)을 기본으로 한 까닭이다. 문인화 기풍은 중국에서 파급되어 온 것이다. 이때의 문인화는 아직 원말 사대가류(四大家流) 의 남화(南畵)는 아니었다. 동기창이 말하는 남종화는 훨씬 뒤의 일이다. 그러므로 문인화라 하여도 소위 북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