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세기 중반부터 14세기 중반에 이르는 약 1세기 사이, 중국 본토를 중심으로 거의 동(東)아시아 전역을 지배한 몽골족의 왕국이다.
원은 티베트를 지배할 목적으로 타베트계 불교(라마)를 우대했다. 그 때문에 돈황 막고굴과 그 외의 미술에도 티베트 불교에 관한 것이 많이 만들어 졌다. 조형에는 비만,
Ⅰ. 중국불교미술의 흐름(후한에서 원대까지)
불교가 중국에 처음 전해진 확실한 연대는 지금으로서는 알 수 없다. 그러나 후한의 영평(永平) 연간(57-75)에 수도 낙양(洛陽)에 불교가 전해졌다는 전설이 있는 것으로 볼 때 이즈음에 불교가 중국에 전해졌던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후한서(後漢書)』
불교미술, 열화당 p119
탑파는 불교가 발생하기 전부터 고대인도에서 ‘무덤’의 뜻으로, 즉 사람이 죽고나면 화장(火葬)을 한 후 흙과 돌로 돔(Dome)과 원분(圓墳)을 만든 것을 가리켰다.
탑은 사리의 봉안 유무에 따라 탑파, 또는 지제(차이티야, Chitya)라고 하는별개의 용어가 있다. 먼저 사리 를
미술의 면모를 보여준다. 고구려의 불교건축은 대부분 궁궐건축과 비슷한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청암리의 금강사지에서 볼 수 있듯이 동서북쪽에 전당을 배치하고 남쪽에 중문을 세운 3금당식 가람배치가 주류를 이루었다. 중국 남조의 영향을 많이 받은 백제는 중문탑금당강당이 중심축 위에 배치되
불교미술을 올바르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불교미술이 종교미술(宗敎美術)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지 않으면 안 된다. 불교미술이 종교미술의 하나라고 생각함에 있어서의 종교미술이라고 하는 것은 흔히 서양의 기독교적 사고방식에서 나타나는 종교의 개념, 즉 창조주와 피조물과의 관계에서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