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불교의 존재가 역사적 사실로서 기록되기 시작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이 시기의 불교미술은 순수하게 불교신앙에만 기초하여 표현된 것이 아니라 도교나 신선사상과 같은 중국 고유의 신앙에 의한 조형과 병행하거나 중국 토착의 신을 대신하여 조형되고 있었다.
3세기부터 불교 교설과 불
조각이 활발히 전개되면서 종래의 탑 중심 신앙형태 또한 불상으로 옮아갔다. 즉, 사원의 중심축이 탑에서 서서히 불상으로 바뀌게 되었던 것이다. 이와 함께 교세의 확장으로 사원 건축이 더욱 빈번해지면서 각 분야에 걸쳐 화려하고도 다양한 조형활동이 가능해져 불교미술이라는 독자적인 양식이
)에 만들어짐. 후한때 요동지방의 무덤구조와 유사. 다실구조(합장)
덕흥고분-408년 유주자사를 지낸 ‘진’이라는 인물의 고분
무덤주인의 초상화. 공적인 생활이 벽화로 남아 있음
2. 5-6C(장수왕)
가장 고구려적. 불교적
생활 풍속이 잘 나타남
무용총, 쌍영총, 각저총, 쌍실총
사신도가 치밀함
조형물을 말한다.
이 범주에는 당․탑․불상․불화․장식․지물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본론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중국의 불교미술은 그 시대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시대의 통치체제라든가 통치자의 통치성향, 주변국들과의 관계가 그러하다.
미술의 전통은 그 이후 고대 중국미술의 지주가 되었다. 진(秦)·한(漢) 시대에는 옛 무덤의 벽화와 만리장성이 축조되어 그때의 생활상과 뛰어난 기술을 알 수 있다. 남북조(南北朝) 시대에는 인도로부터 불교미술이 전래되어 돈황에 석굴 사원이 축조되었고 불교조각이 성행하였다. 중국미술에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