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성경신학의 본질
성경신학은 특별계시에 관한 유기적 성장을 보여준다. 이 사실을 바로 이해하는 자는 성경을 가르칠 때 잎과 가지가 역할만 다를 뿐이지 그 근본은 같은 것처럼 본문이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를 분명하게 가르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자유주의자들은
제 1 부 모세적 계시와 시대
제 1 장 성경신학의 성격과 방법
신학이란 어원적으로 ‘하나님에 관한 학문’(the science concerning God)이다. 신학에 관한 또 다른 정의들은 오해될 수도 있지만 잘 분석해 보면 역시 같은 내용을 전달한다. 종교란 하나님에 의해서 지시된 것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것이며
제1장 성경신학의 성격과 방법
성경신학의 성격과 성경신학이 신학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신학 일반을 정의함으로써 가장 잘 드러난다. 신학이란 어원적으로 ‘하나님에 관한 학문’이다. 신학에 관한 또 다른 정의들은 오해될 수도 있지만 잘 분석해 보면 역시 같은 내용을 전달한다. ‘하나님에
Ⅰ. 개요
서구신학자들에 의한 신약성경의 상대화와 비역사화는 신약성경이 증거 하는 예수에 대한 이해와 평가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신약성경을 역사적 신임성을 가진 규범적인 하나님의 말씀으로 접근할 때까지만 해도 학자들은 신약성경이 증거하고 있는 예수가 바로 역사의 예수라는
성경 속에 살아 계시는 하나님에 대해서 실재로 임재하시는 그 성막을 살핌으로서 구심점을 찾으며, 성막과 그리스도 성막과 교회를 상호 비교하는 관점에서 제시한다. 먼저 성막 자체에 대하여 서술하고 그 성막이 신학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그리스도와 교회를 연관시켜 성막을 살펴보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