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성경신학의 본질
성경신학은 특별계시에 관한 유기적 성장을 보여준다. 이 사실을 바로 이해하는 자는 성경을 가르칠 때 잎과 가지가 역할만 다를 뿐이지 그 근본은 같은 것처럼 본문이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를 분명하게 가르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자유주의자들은
제 1 부 모세적 계시와 시대
제 1 장 성경신학의 성격과 방법
신학이란 어원적으로 ‘하나님에 관한 학문’(the science concerning God)이다. 신학에 관한 또 다른 정의들은 오해될 수도 있지만 잘 분석해 보면 역시 같은 내용을 전달한다. 종교란 하나님에 의해서 지시된 것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것이며
제1장 성경신학의 성격과 방법
성경신학의 성격과 성경신학이 신학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신학 일반을 정의함으로써 가장 잘 드러난다. 신학이란 어원적으로 ‘하나님에 관한 학문’이다. 신학에 관한 또 다른 정의들은 오해될 수도 있지만 잘 분석해 보면 역시 같은 내용을 전달한다. ‘하나님에
Ⅰ. 개요
서구신학자들에 의한 신약성경의 상대화와 비역사화는 신약성경이 증거 하는 예수에 대한 이해와 평가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신약성경을 역사적 신임성을 가진 규범적인 하나님의 말씀으로 접근할 때까지만 해도 학자들은 신약성경이 증거하고 있는 예수가 바로 역사의 예수라는
성경 속에 살아 계시는 하나님에 대해서 실재로 임재하시는 그 성막을 살핌으로서 구심점을 찾으며, 성막과 그리스도 성막과 교회를 상호 비교하는 관점에서 제시한다. 먼저 성막 자체에 대하여 서술하고 그 성막이 신학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그리스도와 교회를 연관시켜 성막을 살펴보기로 한다
Ⅰ. 정치신학
정치신학이라는 말이 오늘날 교회와 신학이 사회의 구체적인, 그리고 혁명적인 변동과 변화에 대하여 귀를 기울이고 피부로 느끼고, 그 격동하는 사회의 문제들과 함께 씨름하여야 한다는 세속신학의 사상적 분위기에서 나왔다. 이것을 처음 사용한 사람들 중 레만과 칵스, 몰트만이 이
신학의 역사적 예수연구, 곧 역사적 예수를 신약성경이 제시하는 하나님의 아들로, 메시야로, 인류의 죄를 대속하신 구원자로 보기보다 단지 인류에게 보편타당한 윤리적 교훈을 준 모범적 교사로 보려고 하는 자유주의 신학의 총체적인 결론이기도 하였다.
Harnack의 예수연구가 19세기의 자유주의 신
신학적 의미
당시 사회에서는 어떤 사람의 신분이나 자격을 확인하는 공적인 추천서가 통용되고 있었으며 유대교나 기독교도 이러한 추천서를 통해 거짓 교사를 가려내곤 하였다. 하지만 바울의 경우에는 그의 사도직이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들과 같은 사람들에 의해 위임된 것이 아니라 부활하신
융엘에 따르면 신학의 본질로 인해서 비록 신학이 대학 안에 머무르고 있지는 않다 하더라도 과거 동독지역에서는 신학적인 기능을 잘 수행할 수 있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신학의 본질인 하나님의 말씀은 그 독특성 때문에 신학으로 하여금 주변의 학문들로부터 이방인 취급을 받게 하였다. 그
오늘날 신학이라 하면 조직신학, 역사신학, 실천신학, 선교신학과 주경신학으로 크게 구분한다. 성경신학은 주경신학에 속하며 구약신학과 신약신학으로 나뉜다. 주경신학에는 이외에도 성경본문 석의, 강해와 성경 해석학 그리고 신구약 서론 등이 포함된다. 조직신학은 성경을 완성된 작품으로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