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는 다른 어느 문화권보다도 많은 가치관이 혼재해 있는 상황이며 바른 성의식이 어떠한 것인가에 대한 논란은 끊이지 않고 이어져 왔다. 또한 우리 자신에 있어서도 어느 것이 올바른 성인지 제대로 알지 못한 채 개방된 성 담론을 나줄 대화의 장조차 마련되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현실
문화 예술 분야로서 가장 근원적인 예술이다. 그 이유는 어느 누구도 건축을 벗어나서 살 수 없는 항시성과 당연성 때문이다. 즉, 건축은 모든 사람이 하루 내내 접하며 사는 당연한 매체이므로 매우 큰 파급 효과를 갖는다. 이런 파급 효과는 부정적 측면인 부동산 투기, 긍정적 측면인 정선과 빌바오(Bi
사회보장, 노동 대중의 평등을 달성했지만 이러한 성과들의 사회적 대가는 매우 컸다. 대약진운동(1958~1961) 및 문화대혁명(1966~1976)으로 사회불안이 고조되고 수많은 사람들이 희생당하였다. 또한 기업경영에서의 산업민주주의를 당이 계속 거부하였고 유일한 합법적 노동조합인 중화전국총공회 中華全
사회주의자들 사이의 계급투쟁만으로 전개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좌파연합인 인민전선 안의 여러 분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창으로 해서, 우리는 사회주의 운동사의 복잡하고 다층적인 연관의 단면을 들여다 볼 수 있다.
물론 2시간짜리 영화로 이러한 복잡하고 다층적인 연관
사회관계의 와해, 문화적 위기 등 사회적으로 엄청난 부작용, 비용, 위험성 등을 동반하였다. 이러한 부정적 경험은 일정한 한계점에 도달하게 됨으로써 그야말로 ‘근대화 이념’이 암시한 유토피아에 대한 종말을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근대화 이념’이 지금까지 자연과 전통을 “넘어서는”,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