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례전을 절충해 주는 것이므로 말씀이 없는 성례전은 있을 수가 없다고 하였다.
루터는 1530년에 저술한 그의 논문 교회의 바벨론 포로 (The Babylonish Captivity of the Church)에서 로마교회의 성례전 제도와 신학적 과오를 지적하면서 로마교회가 범한 세 가지 잘못을 논박하였다.
첫째는 평신도에게 떡만을
서 론
현대 교회는 참으로 다양한 국면을 가지고 서로가 정통이라고 우기고 있으며 반면 자기들의 교리에 근거하여 서로 맞지않는 다른 교회들에 대해서 인정치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나아가서 많은 선교단체들이 소위 말하는 교회 중심적이지 않고 자체의 모임 속에 또다른 교회의 역할을 아울러 하
론
1. 세례의 의미와 성서적 고찰
유아세례는 하나님의 명령에 근거를 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허황된 생각과 타락한 호기심이 끌어들인 것이며, 결국에는 미련한 자기 만족감으로 경솔하게 관습화된 것이라고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근거로 하고 그 위에 확고하게 선 성례전이 아니면 그것은
. Seward Hiltner, Preface to pastoral Theology, 민경배 역, 「목회신학원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7), pp. 239-240.
예수님의 치유 사역 중에는 믿음을 요구하시거나 믿음을 보시고 능력을 나타내신 경우가 많았다. 또 그 반대로 믿음이 없는 곳에서는 능력을 행치 않으시기도 하셨던 것이다. 마13:58.
[ 서론 ]
우리는 신앙에 대한 설명을 할 때에 곧 잘 당황하곤 한다. 신앙생활을 하는 데에는 우리들의 현실에서 인간의 제한적 감각을 뛰어넘어 궁극적인 신앙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영적인 감각이 요구되고 또한 이러한 과정을 영적인 체험을 경험하지 못한 이에게 설명하는 것은 어쩌면 어린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