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의 독려에 감화 받아 성재와 모친에게 완강한 반대의사를 표명한다. 성순이 자신은 이미 처녀가 아니라고 말하자 성재와 모친은 성순이 육체적 순결을 잃은 것으로 오해,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이에 성순은 집을 뛰쳐나와 유산을 마시고 자살을 기도한다. 뒤늦게 성순이민을 진정 사랑했음을 깨달은
성순을 쳐다본다. 성순이가 어찌해서 그리한 생각을 하였을까 이상히도 여겨본다.
민의 자유스러운 면 등에 이끌리고, 단숨에 민에게 빠지지 않고, 천천히 그에 대한사랑에 빠져 들었다. 그리고 한 번 정한 마음은 쉽사리 돌리지 않고, 그것에 모든 것을 거는 점으로 보아 성순은 A형의 여성일 가능
대한 그리움이나 모습은 어머니라는 말,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이라는, 그 말이 불러일으키는 이미지로서 존재했던 것이다. 어머니라는 실체가 아니라 ‘어머니’라는 단어가 있었다는 것, 그 말이 살아서 움직이고 있었다는 것이야 말로 춘원 문학의 한 특징을 이루는 것이다.
그에게 어머니는 동정
사랑이라는 아리시마 다케오의 이상은 부유한 귀족이라는 그의 입장과 정면으로 충돌했고, 그는 이런 자신의 입장에 본질적으로 내재해 있는 사회적 모순과 심각한 투쟁을 벌였던 것 같다. 『죽음과 그 전후 死と其の前後』를 쓴 1917년부터는 왕성한 창작활동을 시작했는데, 『카인의 후예 カイソの末
민권론으로 그 사상을 발전시켜 나갔다.
개화기 시대의 모든 상상적 저작물들은 이 민족주의와 계몽주의의 양극단 사이에서 그 나름의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그러나 이 시대의 가장 탁월한 사상적 업적은 한글 문체의 형성이다. 한글 문체의 형성은 19세기 후반에서부터 그 자취를 보여 온 주자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