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무가의 유형
1. 서정무가
신이나 인간의 주관적 정감을 돌련한 무가로서 주로 신과 인간이 서로 어울려 놀면서 부르는 분련체의 노래.
1) 노랫 가락
신이 하강해 인간의 청원을 들어 주기로 약속을 하고 굳게 다지기 위해 신과 인간이 어울려 춤을 추고 노래를 하며 즐겁게 노는 순서이다.
분향양
1. 잡가의 개념
조선 후기 시정(市井)에서 하층 계급의 전문 소리꾼에 의해 불리어지던 유흥적인 노래를 말한다. 이 전문적(직업적) 소리꾼들이 활발하게 활동을 전개하여 민속음악의 가락을 새롭게 변화시키고 가다듬으면서 민요, 시조, 가사, 판소리 등의 기존 문학양식의 노랫말을 그 가락 속에
풀이”라는 명칭을 사용한다. 제주도지역에서는 무당과 청중 모두 이 용어를 사용한다. 다른 지역에서도 굿거리의 명칭에 ‘본풀이’라는 용어와 함께 ‘풀이’, ‘~굿’ 이라는 명칭이 두루 통용된다.
(예: 경기도나 전라도지역의 굿거리 ⇒ 「성주풀이」,「장자풀이」,「칠성풀이」등)
<<제주
성주굿, 성인굿 또는 센굿, 횡수맥이, 또는 혼수국, 간지풀이, 산령굿, 살풀이 등.
2) 평안도
평안도 무가의 사정도 함경도와 별 차이가 없지만 정대복, 이정연 일행이 정통 평안도 굿을 보유하고 있어 이들에 의해 굿이 전승되고 있다.
(1) 다리굿, 선황굿, 요왕굿, 재수굿
(2) [대표적] 다리굿- 죽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