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우리의 언어생활이 남성중심적 모델에 근거한 고질적이고 관습적인 어법에 물들어 있음을 보이고자 한 것이다. 우선, 남성중심적 총칭인간에 대한 총칭 속에 여성이 삭제되어 있음을 지적하고, 그에 따라 여성을 지칭하는 용어는 인간의 하위범주로 자리매김되어 있음을 확
여성을 속박하는 개념이 아니라 여성을 보호하는 측면에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이란의 여성은 ‘히잡’을 정치•경제적 권한을 확보하기 위한 여성 운동의 도구로 활용하였다. 이집트에서는 ‘히잡’이 여성의 사회•경제적 혜택을 가져다 준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히잡’의 자
사회적 움직임을 체계화하고 과학적으로 이론화하는 작업의 필요성을 느끼는 한편 기존의 학문으로는 성불평들을 규명할 수 없음을 인식하고, 1968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여성학(Woman's Studies)이라는 이름으로 이론화 작업이 시도되기 시작했다.
Ⅱ. 페미니즘의 다각적 측면
1. 발생배경
18세기말,
여성 미학이라는 페미니스트 신념을 성취하기 위한 노력이였다.
기존에 미술사에서는 예술이 생산된 경제사회적 요인을 간과하고 양식만을 문제 삼는 형식주의 미술사인 동시에, 위대한 예술이라는 개념을 설정한 배타적인 천재 중심의 미술사요, 미술에서 여성적 전형을 수립하고 차별화함으로써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