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상의 일정한 형식을 밝혀 주는 귀중한 유물이다. 균형이 잡힌 옷자락과 소박한 연화좌의 양식, 단엄한 얼굴과 도드라진 육계의 표현 등이 특징인데 여기서 북위의 불상양식을 엿볼 수가 있다.
건축은 ‘투팔천정’을 비롯한 페르시아, 인도지방의 천장 구조법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옛무덤의 구조
적석총, 석관묘
토광묘, 옹관묘
국가 형성
고조선(B.C. 10 세기~B.C. 108 년), 남쪽의 진 국성립
부여, 고구려, 동예, 옥저, 삼 한 성립
문화적 전파
빗살무늬토기 → 일본 조몬토 기
무늬없는토기 →일본 やよい 토기
고분 축조술의 일본 전파
2) 고조선사회
① 건국과정
Ⅰ. 개요
조소에 있어서 백제의 대표적인 것은 불상 조각이다. 부여 군수리절터에서 발견된 금동보살입상과 말기의 대표작 금동곤세음보살상은 그 기법이 고졸하며 백제 독자의 온화함에다가 중국 남북조의 영향이 가미되어 있다 백제 불상의 특징은 고졸한 미소를 띠운 온화한 표정과 날씬한 자세
세기 중엽에는 높은 수준에 도달하여 3명의 와박사를 일본에 파견하기도 하였다. 이 와당에는 연화문이 주로 사용되었으나 그 표현은 다양하고 온화하다. 서울 광장동에서 발견된 고식의 연화문 와당을 비롯하여 모든 연화는 모가 없이 우아한 표현이 특징이다. 미륵사지, 금강사지 등에서 발견된 연화
속하는 것일까? 이를 규명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발해와 고려의 계승관계를 고려인들의 발해 인식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따라서 이 논고는 지금까지 조사되고 발굴 수집된 발해의 기록들을 바탕으로 그 안에서 고구려의 계승성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발해 역사의 정체성을 밝히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