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 새로운 교육관계가 나타나고, 집단에 대한 통합감이 생기고 소속집단으로부터 승인이 되고, 받아들여져 안정감을 찾으려는 욕구가 강하여 진다.(5) 인지 발달적 특성
청소년소비자는 아동 소비자보다는 부모의 영향을 덜 받고, 독립적으로 소비의 발생, 독립의욕의 증대 등이 이루어진다.
청소년들에게 자신을 브랜드화 시키는 성형수술은 더 이상 부정적인 이미지가 아니다. 연예인의 성형고백과 잡지에 등장하는 패션모델들의 날씬한 몸매등은 10대들에게 커다란 동경의 대상이 된다.
이처럼 모델의 신체적인 매력을 이용해 제품, 스타일, 분위기를 마케팅 하는 사회적 분위기에서 성
청소년의 놀이 내용
휴식분산형 놀이
관람집중형 놀이
활동몰입형 놀이청소년의 놀이 공간
전자오락실, PC방, 당구장, 만화방
영화관, 노래방
락카페, 콜라텍, 밤무도회장
청소년의 놀이문화
춤 문화, 음주 문화
노래 문화
컴퓨터 문화
스포츠 문화
먹거리 문화
차(TEA), 영화 문화
소비자에게 피해를 야기하는 것이다.
불공정 거래의 결과는 이 두 가지가 동시에 나타나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양자간에 서로 상반된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즉 업계 담합이나 출혈경쟁의 경우 한 쪽은 오히려 이득이 되기도 한다.
3. 사회, 문화적 환경
소비자의 구매경향
1) 신유
문화상품을 만들어내는 ‘욘사마’는 이제 우연히 뜨게된 드라마의 주인공이 아니라 일본인이 한국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하나의 문화코드가 된 것이다. 그만큼 방송의 힘은 대단하다.
방송의 모방과 표절은 방송의 문제에 끝나지 않는다. 바로 대중문화로 이어진다. 방송을 통해 대중문